Autodesk LTU 초기화하기

from Tip and Tutorial 2011.12.28 00:21

Share |


LTU?

디자인 소프트웨어로 Adobe 제품군과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회사로 단연 Autodesk 사를 꼽을 수 있다.
Autodesk 사의 제품군들은 최근에 나온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를 제외하고는 모두 라이센스 인증을 위해 일종의 공유 프로그램 (Shared Application) 으로
LTU (License Transfer Utility) 라는 것을 사용한다. 문제는 이 LTU가 인증 과정 중에 어떤식으로든 오류가 발생할 경우, 프로그램 자체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는데 있다.
재밌는 점은 공유 프로그램인에도 불구하고 이미 인증 절차가 끝난 소프트웨어에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오직 인증 중에 문제가 생긴 프로그램에만 영향을 끼친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데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학생 라이센스에서 회사 라이센스로 바꾸거나 독립 라이센스에서 네트워크 라이센스로 변경하는 과정 중에 일어난다.

증상

이 떄의 대표적인 증상은 프로그램이 시작되자마자 꺼져버리는 것이다.
시동 화면을 자세히 지켜보면, License Activation 하는 부분에서 LTU에 문제가 생겨, 프로그램 자체에 셧다운이 일어나는 것이다.

해결방법

이 때의 해결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바로 인증 중에 오류를 발생시키는 찌꺼기 파일들을 수동으로 제거하는 것이다.
파일의 경로는 아래와 같다. (폴더 옵션에서 숨김 폴더 모두 보기를 설정해야 보이는 폴더들이다. 아니면 직접 경로를 입력하여 들어가면 된다.)


Windows 7
C:\programdata\flexnet\adsk*.data


XP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Application Data\flexnet\adsk*.data


해당 파일을 삭제하면, 설치되어 있는 모든 Autodesk 제품군들을 재인증 받아야 한다.
인증 완료 후에는 문제 없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Email Print Favorites Twitter Facebook Google Buzz Google My Space Delicious Digg Reddit Stumbleupon Friendfee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