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에서 지역 설정 복합화 (사용자화) 하기

from Apple Life/Mac 2012.11.22 03:17

Share |

OS X에서의 지역 (Region) 설정 복합화 (사용자화)

불과 몇 년 전에 비해 국내 맥 사용자 층이 두터워 진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특히 이들 중 대부분은 대학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 대학생들인 경우가 많죠.

이제는 어느 커피샵을 가나 흔히 맥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뭐 굳이 이런 대학생들이 아니더라도 국내에서 '영어'의 입지는 다른 나라에 비해 좀 남다르다는 생각을 합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20대 청년들도, 승진을 목표로 하는 40~50대 가장들도, 이 '영어'라는 것을 잘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으니까요.

맥을 사용하는 사용자들 중에도 영어에 조금 더 친숙해지기 위해 소위 '영어 상위'로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한국에 거주하면서 영문 상위로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는 지역 설정을 복합화 (사용자화) 하고 싶어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한민국 (영어), South Korea (English)  이런식으로 말이죠.

바꿔 말하자면, 한국에 거주하면서 언어만 영어를 사용하고 싶다는 말입니다.


이는 언어 설정을 영문 상위로 하는 것과는 별개입니다.

언어 설정을 영문 상위로 해도 지역을 대한민국으로 설정하면, 시계나 날짜 환율 단위등은 모두 한글로 표기 됩니다.


사실, OS X을 처음 설치할 당시에는 이 옵션이 기본적으로 주어집니다. (엄밀히 말해서 주어진다기보다는 자동으로 이렇게 됩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이런 복합화 된 옵션이 환경설정 창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사실상 일반적인 방법으로 이런 복합화 (사용자화) 된 지역 설정을 할 수 없게 되죠.


해결 방법

서두가 길었는데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터미널을 실행시킨 다음 아래의 커맨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defaults write ~/Library/Preferences/.GlobalPreferences AppleLocale en_KR



비슷한 방법으로 'KR' 대신 원하는 국가의 언어 코드를 입력하면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적용한 모습입니다. 





Email Print Favorites Twitter Facebook Google Buzz Google My Space Delicious Digg Reddit Stumbleupon Friendfee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