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프로레티나에서 스케치업 저해상도 모드로 실행하기

from GFX/3D 2013.12.31 13:04

Share |

맥북프로레티나에서 스케치업 저해상도 모드로 실행하기

바야흐로 초고해상도의 시대입니다.

휴대기기를 제외한 기존 전자제품들도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으며, 영상 촬영, 편집 역시 4K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시대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그 비싼 랩탑을 구매해놓고 저해상도 모드라니, 조금 이해가 안가실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모든 상황에서 초고해상도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특히 프로그램이 제대로 지원을 하지 않는다면 더 그렇죠.


스케치업이 그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고해상도를 지원한다는 취지는 참 좋습니다만, 그에 따른 부작용 때문에 사용하기 불편한 것도 사실입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위 이미지 보이시나요?

사실 이러한 문제들은 스케치업 상에서 노드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도록 설정을 제공하면 해결이 가능한 문제이긴 합니다만, 아직 그러지 않고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아무튼, 이게 볼 때는 뭐 그런가보다 하다가도 막상 사용할 때는 엄청 불편합니다.

노드가 너무 작아서 잘 보이지도 않고, 의도치 않게 다른 곳을 클릭하게 되는 문제도 발생하죠.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스케치업이 설치된 폴더로 이동한 뒤, SkethUp 실행 파일을 우클릭해서 정보 입수 (Get Info) 를 클릭합니다. 혹은 마우스 왼쪽 클릭 후, 커맨드 + I 를 누르셔도 됩니다.





이러한 창이 뜹니다.

여기서 저해상도로 열기 (Open in Low Resolution) 항목에 체크를 한 뒤 창을 닫습니다.





이제 스케치업을 켜면 위와 같이 노드가 다시 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드가 다시 원래대로 커진건 좋지만, 레티나 디스플레이에는 안 어울리게 투박한 화면이 마음에 걸려서, 이번에는 안티앨리어싱 (AA) 을 줘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뉴바에서 Help를 클릭하신 다음에 루비 (Ruby) 를 입력하시면, 루비 콘솔 항목이 뜹니다.

이걸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루비 콘솔창이 뜹니다.





루비 콘솔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Test.set_AA_method(4)



여기서 괄호 안에 들어가는 숫자는 AA 비율을 뜻합니다. 한마디로 4라는 것은 4x AA를 의미하는 것이죠.

혹시나 하는 마음에 더 높은 수치를 입력해봤지만, 4가 최대값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결국 이러한 두 가지 옵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처음 이미지와 비교해봤을 때 조금 투박한 면이 없지 않아 있긴 하지만, 작업할 때는 노드도 크고 선도 굵어서 그런지 오히려 더 편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스케치업이 노드 크기 조절하는 설정을 제공해주어 이런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Email Print Favorites Twitter Facebook Google Buzz Google My Space Delicious Digg Reddit Stumbleupon Friendfee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