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만 기억하면 된다. KBS Kplayer.

from Apple Life/Mac 2011. 9. 4. 10:51

Share |

KBS Kplayer



KBS에서 Everywhere, Everyone, with K 라는 슬로건하에 KBS 통합 미디어 플랫폼 Kplayer 를 오픈했습니다.
처음에 Kplayer 라는 이름만 접했을 때는, 또 그저 그런 서비스를 하나 만들었나 보다 했는데, 막상 사용해보니 괜찮은 듯 싶어 글을 올려봅니다.

접속은 간편하다.

일단 서비스 사용법이나 접근성에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PC,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을 통해 " k.kbs.co.kr " 로 접속하기만 하면 됩니다.
PC에서는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기반으로 동영상을 재생하고,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는 스트리밍 주소로 바로 접근하여 자체 동영상 플레이어를 이용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동영상 품질은 맥 > 아이패드 2 > 아이폰 3Gs 순이었으며, 이는 PC > 스마트패드 >= 스마트폰 정도로 바꿔서 생각해도 무관할 듯 싶습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그렇듯이 네트워크 연결 안정성에 따라 대역폭 (Bandwidth) 을 제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품질도 이 정도면 우수.

사실 데스크탑 (아이맥) 에서 TV를 시청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던 중 K 플레이어를 발견한 것이라, 품질에 관한 부분도 언급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스트리밍 서비스의 (현재까지) 가장 큰 한계는 바로 품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속도나 편의성의 측면에서는 스트리밍 서비스가 기존 다운로드 서비스에 비해
압도적으로 우위에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동영상의 품질면에서는 아무래도 다운로드 서비스보다 조금 떨어지는게 사실입니다.
K 플레이어 역시 스트리밍 서비스다보니 기대는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별 기대를 하지 않아서일까요?
K 플레이어의 동영상 품질은 생각보다 좋았습니다.
한가지 의외인 점은, 기존 프로그램 '다시보기' 보다 생방송 스트리밍이 좀 더 좋은 화질을 보여주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건 제 개인적인 느낌입니다.)







우선, 메인 화면에 올라와 있는 개그콘서트 608회 다시보기를 K 플레이어를 통해 시청해봤습니다.
음질은 괜찮은 편인데, 화질은 위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월등히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버퍼링 없이 (기존 스트리밍 서비스들에 비해) 안정적으로 볼만한 화질을 뽑아준다는 점에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또, 실제로 프로그램을 시청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위 이미지들보다는 훨씬 더 볼만 합니다.







다음은 온에어 중인 1박 2일을 K 플레이어를 통해 시청해봤습니다.
자막이나 로고 부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개그콘서트에 비해 좀 더 샤프한 느낌이 있고, 실제로 보기에도 더 눈에 잘 들어왔습니다.
물론, 개그콘서트는 프로그램의 특성상 레이저나 조명 등의 사용이 빈번하기 때문에, 원래 블럭 및 깨짐 현상이나 음이 튀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그런 것들을 감안한다고 해도, (개인적으로) 온에어 쪽이 좀 더 나은 품질을 보여줬습니다.
사실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동영상의 품질을 논하는 것이 조금 넌센스이긴 합니다만, 생각보다 품질이 괜찮다보니 이런 부분까지 들여다보게 됐네요. :)


* 글을 다 쓰고 보니 온에어는 HD 로고가 있는데 반해, 다시보기에는 방송국 로고가 아예 없네요.
처음에는 다시보기는 SD 품질이고, 온에어는 HD 품질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었는데,
다시보기 품질 자체는 SD와 HD의 중간 정도 되는 품질이라 정확히 뭔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단순히 KBS에서 로고 없이 스트리밍하는 것일 수도 있고요. (...)
로고 제거하시는 분들께는 희소식일 수도 있겠습니다. lol 


말 그대로 통합. 라디오도 지원.

이제까지 통합 서비스, 통합 서비스해도 도대체 뭐가 통합됐다는 건지 모를 그런 통합 서비스들이 많았습니다.
언제부턴가 통합이라는 단어가 붙어도, 그 의미를 찾기 보다는 "아, 새로운 서비스가 만들어졌나 보다." 하고 그냥 넘어가게 되었죠.
(제 기억으로는 KT가 메가패스, 쿡, 쇼, 올레 등, 이름 가지고 장난치기 시작한 다음부터 그런 것 같습니다. ;-0)

K 플레이어는 KBS 통합 미디어 플랫폼이라는 이름답게 동영상 서비스외에 라디오 서비스도 지원합니다.
현재 지원하는 TV 및 라디오는 아래와 같습니다.





해외는 지원하지 않는다?

우연히 알비레오에 관련 쓰레드가 올라와서 읽어봤더니, 해외 IP로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글이 올라왔더군요.
아무래도 스트리밍 속도의 안정성이나 과도한 트래픽 발생 등을 이유로 미연에 차단한 것으로 보이는데,
국내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쾌적한 속도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서 좋겠지만,
타지에서 한국 프로그램들을 보며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는 분들께는 조금 아쉬운 조치가 아닐까 싶습니다. :(

시도는 좋다.

오랜만에 KBS가 호갱님들의 수신료의 가치를 알아주는 듯한 귀여운 행동을 하나 했습니다.
시도는 좋습니다. 앞으로 이 좋은 시도를 어떻게 유지, 발전시켜 나가느냐 하는 것이 문제겠지요.
꾸준한 컨텐츠 업데이트 및 관리, 스트리밍 서버 증설의 노력이 없다면, 이것도 그냥 지나가는 시도 중에 하나가 돼버리겠죠.
이번 시도는 부디 그냥 지나가는 시도가 아니길 빌어봅니다. 


 
Email Print Favorites Twitter Facebook Google Buzz Google My Space Delicious Digg Reddit Stumbleupon Friendfeed Mor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nsan 2011.09.04 11:38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잠깐 써봤는데 속도도 잘나오고 좋은 것 같네요.

    • Favicon of https://mindb.tistory.com BlogIcon mindbusiness 2011.11.03 23:13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속도도 괜찮고 좋습니다. :)
      많은 분들이 로그인 때문에 사용하길 꺼려하셨는데, 요즘에는 로그인도 필요 없어졌더라고요.
      Pooq의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

  2. 2011.10.20 11:56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mindb.tistory.com BlogIcon mindbusiness 2011.11.03 23:20 신고  address  modify / delete

      아무래도 트래픽 문제 때문에 해외 서비스는 아직 지원을 안하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 아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VPN 이라는 것을 이용하면 사용이 가능하니 한번 알아보세요. :)
      요즘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ipTime 이라는 회사의 제품들은 VPN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 제품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부탁해보시면 될 듯 싶습니다. :)

  3. 아릴 2011.12.28 17:36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http://www.ionair.tv 강추합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pc 다되고 다시보기도 무료고 화질 버퍼 다 좋습니다
    종편, 도가니, 최종병기 활, 김연아 인터뷰 뮤직비디오 컴텐츠 엄청 다양합니다.
    ㅋㅋ 아이슛이후에 최고 인거 같아요~

  4. 저도 2012.01.02 01:56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위에 분처럼 외국에서 한국방송 넘 잘나오네요.
    강추!
    http://www.ionair.tv

    파일드파일이랑 ㅎ

  5. 헐.. 2012.07.08 13:00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ionair.tv 는 kbs 안나와서 보려는데 다시보기가 중단됫대네요 ㅋ kplayer 이런ㅋ